본문 바로가기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것들(김승호)

by 근사한 삶 2020. 4. 3.
반응형

알면서도 알지못하는 것들 (김승호지음)

 

인생의 가장 기본적인 소망에 대하여

 

사람의 삶에 질에 차이를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가난한 이민자에게 개인자산 4,000억대 슈퍼리치가 된 김승호!

그가 찾고 깨달은 행복과 부의 비밀

 

 

알면서도 알지못하는 것들

김승호

저자 김승호는 소유 및 투자 중인 8개 기업의 총 매출이 연간 3,500억 원에 달하며, 개인재산이 4,000억 원대의 자산가이며, 부채가 제로인 기업가이다.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각종 연설을 통해 한국 업체의 해외 진출을 돕는 국내 최초의 'ceo메이커'(사장을가르치는사장)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한국,미국,일본등에 500억을 투자해 SNOWFOX라는 그램&고 개념의 레스토랑을 세계최초로 연이어 오픈 중이다. 한국에도 7개 매장을 오픈했다. 연간 매출 1조 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측근100명을 백만장자로 만드는 꿈을 가지고 있고 미국내 포브선정 400대 부자 진입을 꿈꾼다. 미국으로 이민한 한국인중 가장 성공한 사업가 10인에 포함되었다. 현재 스노우 폭스 매장 1,200개를 가진 회사및 기타 7개 회사를 소유한 JIMKIM HOLDINDS 회장, 한국 상장기업 우노앤컴퍼니 교수로 활동하며 사업가 제자들을 양성하고 있다.

 

 

알면서도 알지못하는 것들 김승호

나는 비행기 요금에 많은 돈을 쓴다. 부모님의 오랜 친구분들을 초대해 모셔오거나 조카가 친구들을 초대해 여행하는 일은 그랜드 피아노를 사거나 스포츠카를 사는 것보다 재미있고 보람 있다. 이렇게 경험이나 감정은 물질적 만족보다. 깊은 행복을 준다. 

필리핀에서 사온 물건들은 뭐였는지 기억도 없지만 세부의 푸른 바다와 그에 어울리는 하늘색, 그리고 해변 의자에 비스듬이 기대어 아무 생각 없이 바라보는 곳에서 동네 아이들이 바다로 뛰어들던 모습이 잊히지 않는다. 경험은 감정을 불러일으키지만 물건은 적응이 되어 기억속에서 사라지기 때문이다. 여행이나 교육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사진 몇장만 가지고도 두고두고 장이 될 수 있다.22p

 

 

소득을 열배로 올리는 방법

 

수입의 증가는 삶의 즉각적인 영향을 주는 문제라 어린아이 조차 관심을 갖는다. 이제 자신의 소득을 10년 열배로 올리고 싶은 누군가라면 이글을 신중하게 읽기 바란다. 바라는 바가 있다면, 반드시 이 방법을 시도해 보라는 것이다.

 

1] 할 일은 생각을 바꾸는 일로 시작된다. 소득을 열 배로 늘리겠다는 결심 자체를 해야 한다. 결심하고 목표로, 설정하는 일이 돈버는 일의 시작이다.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고 싶거나 성공하고 싶어 하면 서도 구체적인 목표가 없다. 돈을 벌고 싶다면 얼마까지, 성공하고 싶다면 그 성공이 어떤 모습이며 직업의 형태나 수입, 환경까지 명확해야 한다. 좋은 남편이나 훌륭한 사회인 따위는 성공의 목표가 될 수 없다. 그것을 이뤘다는 근거를 객관적으로 인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2] 호황과 불경기에 대한 기준을 재설정하는 일이다. 지금 까지 돈 벌기 제일 좋은 시대는 언제였을까? 70~80년대 토지와 집 값이 천정부지로 오를 때라며 당신은 돈을 벌었을까? 80~90년대 하룻밤에도 몇 배씩 주식이 오르던 시절에 살았다면 돈을 많이 벌었을까? 2000년대IT 붐이 일었을때 경제 활동의 주체였다면 어땠을까? 아이러니 하게도 호황기로 불리던 그 어느때라도 누군가는 이렇게 말했다. "도대체 호경기는 언제 오는가? 라고 말이다. 하지만 돌아보면 누군가는 부자가 되었고 누군가는 여전히 호경기를 만끽하고 있다. 또 어떤 사람은 엄청난 돈을 벌었으며 누군가의 기업은 초고속 성장을 이뤘다.

 

역설적으로 가장 돈을 벌기 좋은 시절은 언제나 지금이다. 생각은 경기보다 우선한다. 호경기는 돈 벌기 가장 좋은 시기다. 생각을 바꾸면 불경기 역시 돈 벌기 좋은 때다. 오히려 불경기에 돈을 벌면 상대적 자산가치가 높아져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이다.

 

분명 자신을 중요하게 여기고 사랑하는 건 자연스런 일이다. 하지만 한발 더 나아가 이렇게 대한히 중요한 자신을 좀 더 자랑스럽게 만들도록 권하고 싶다. 스스로 자랑스러운 것이 아니라 남들도 나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으로 말이다. 누구나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더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어디서나 존경받는 사람이기를 바란다. 마친가지다. 내가 가장 사랑하는 나 역시,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3]나는 내가 생각하는 사람이 분명 될 수 있다는 믿음.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한사랑, 이 두가지 가치를 깊게 내 안에 받아 들여야 한다. 이 두 가지를 받아들이면 운명이 바뀌기 시작한다. 자신에 대한 자긍심이 자신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또한 내가 얼마나 중요하고 고귀한 사람인가를 인지한는 순간, 다른 사람 역시 그렇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면 자산의 격을 높이기 위해 좋은 목표를 갖게 된다.

 

더불어 다른 사람을 존중하기의 선의의 의도를 가진 일들을 좋아하게 된다. 내 성공을 바라는 사람이 많을수록 나는 성공할 것이고 내 말을 믿어주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나는 성공할 것이다. 당신이 자신감 가득하고 밝고 긍정적이면 주변 사람도 당신에게 밝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줄 것이다. 인간 관계는 물론이고 모든 사업 관계도 감정의 결정이다. 지극히 논리적인 결정조차 실상은 감정적 결정을 정당화하기 위한 확인일 뿐이다. 그렇다. 논리는 사람을 설득하지 못한다.

말문을 막을 뿐이다. 그러니 기운이 좋고 긍정적이며 밝은 사람에겐 사업도 운도 사람이 따라 붙는다.

 

 

사장이 된다는 것은 회사의 모든 일에 책임을 진다는 의미다.

 

불경기도 사장의 책임이다.

불경기에 잘 될 비즈니스를 선정하지 않았거나 불경기에 대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직원의 횡령을 해도 자기 책임이다.

횡령할 수 있는 구조를 방치했기 때문이다.

 

직원들끼리 싸워도 자기 책임이다.

그런 사람을 뽑았고 영역을 분명히 하지 않은 책임이다.

 

자본이 모자라도 자기 책임이다.

자본관리에 미숙했거나 자기 입보다 더 큰 물고기를 삼키려 했기 때문이다. 직원으로 일하는 사장들도 마찬가지다.

 

내 급여가 오르지 않는 것은 내 책임이다.

사장에게 내가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색한 사장을 만나 고생하는 것도 자기 잘못이다.

그 회사를 살리고 죽을 능력을 보여주면 아무리 인색한 고용주도 벌벌 떨기 마련이다.

 

이 세상에 성공하지 못할 이유란 없다. 유일한 이유라면 그것은 그이 마음일 뿐이다.

 

무언가 배울 시간이 없다면 집에서 책을 읽으면 된다. 

 

성공하고 싶다면 닮고 싶은 그 사람을 찾아가 물어라. 나보다 뭔가 잘한 사람이 있으면 만나자고 부탁하고 찾아 가라.

 

유명인과 그 유명인의 행동을 분리해서 이해하고 바라보아야 한다. 유명한 사람이 다니는 식당의 음식이라고 내게도 맛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에게 맛있는 것이고, 유명한 사람이 가르친 것이라고 해도 그 새대와 상황을 구분해 이해 해야 한다.

유명한 사람이 입은 옷이라도 그의 몸매와 내 몸매를 비교해야 한다. 유명 성직자라고 해도 하나님과의 사이에서 자신보다 한 치 앞에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얼마큼의 돈을 벌 수 있는가? 에 대한 답은 자신의 마음속 부의 수각 크기에 달려있다.

 

남들의 비난과 비평에 자신을 흔들리게 두지말라.

나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나다.

다른사람이 하는 소리는 

그 사람의 의견일 뿐 사실이 아니다.

누가 내 부모를 어떻게 이야기 해도 

내 부모는 내가 제일 잘 안다.

이러쿵저러쿵 아는 체 해봐야 소용없다.

내 부모는 내가 제일 잘 알기 때문이다.

하물며 평생 알아온 내 자신의 평가를

왜 의견이 아닌 사실로 받아들여

'나는 이런 사람이구나' 라고 믿는가!

 

행복이란 스스로의 내면에서 완전히 만족하고 평화스런운 상태를 말한다. 욕심이나 욕망이 배제된 상태가 행복의 바른 모습이다. 이때 행복은 이기적이지 않으며 이웃과 함께한다. 또한 행복은 재화와 물질에 대한 포기가 아니라 완벽한 통제이며 밝고 유치하면서도 품위를 잃지 않는 것이다.

 

 

 

2020/04/02 - [책소개]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데일카네기지음,김미옥옮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