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위의 기적, 쓰면 이루어 진다
헨리에트 앤 클라우저 지음
안기순 옮김
한언 출판
2004년 8월25일 1판1쇄
2020년 3월 27일 1판 31쇄
2020년 12월1일 구매
꿈을 실현 시키는 기록의 힘
당신이 쓰는 순간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
당신이 펜을 드는 순간.
당신의 삶은 기적처럼 바뀐다.
마치 거짓말처럼!
풍요로운 삶을 꿈꾸는 이들에게....
벽난로 위에 놓인 이집트 필경사 조각상. 몇 년 전 카이로에서 돌아오는 길에 사온 모조 돌조각상이다. 조각상의 눈빛은 먼 미래를 내다보는 듯 현명하고, 기록에 열중하는 모습에는 신비함이 서려 있다. 내가 지금 부터 말하고자 하는 것이 이 조각상, 무릎에 파피루스 두루마리를 얹은 채 철필로 무언가를 적고 있는 이 형상에 모두 담겨 있다. '기록하는 것은 반드시 현실로 이루어진다'는 진리 말이다. 이것은 고대 이집트인들의 오래된 믿음이기도 하다.
아주 특별한 기록의 힘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에게도 춥고 배고팠던 시절은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서러웠던 시절을 마냥 한탄하면서 흘려 보내는 대신, 미래를 위한 준비단계라고 생각하며 꿈을 잃지 않았다.
짐 캐리jim carrey 는 영화배우가 되겠다는 청운의 꿈을 품고 미국으로 건너 왔지만, 무명시절 너무나 가난했기 때문에 한동안 집도 없이 지내야 했다. 그러던 어느날, 그는 '이렇게 살아갈 순 없다'는 생각에, 무작정 할리우드에서 가장 놓은 언덕으로 올라갔다. 그러고는 그곳에서 수표책을 꺼내어 적요란에 '출연료'라고 적고 스스로에게 천만 달러를 지급했다. 그는 이것을 5년 동안 지갑에 넣고 다녔다.
놀랍게도 정확히 5년 후에 짐 캐리는 '덤 앤 더머'와 '배트맨'의 출연료로 자신이 예전에 스스로에게 지급했던 금액보다 훨씬 많은 1700만 달러를 받았다. 대포 수표가 실제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것을 기점으로 그의 명성은 나날이 높아졌고, 곧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배우가 되었다. 이제 그는 영화 한 편당 2천만 달러의 출연료를 받는다. 가장 비싼 출연료를 받는 배우 중의 한 명이 될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짐 캐리는 첫번째 꿈을 이룬지 얼마후에 그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장례식장에서, 관 속에 누워계신 아버지를 하염없이 바라보던 짐 캐리는 갑자기 지갑을 열고서 대포 수표를 꺼냈다. 그러고는 자신에게 성공을 가져다준 그 수표를 아버지의 웃옷에 집어 넣었다. 그동안 그의 눈에서는 뜨거운 눈물이 쉼 없이 흘러 내리고 있었다.
만화 <딜버트Dilbert>로 일약 세계적인 만화가가 된 스콧 애덤스 Scott Adams 역시, 기록이 지니고 있는 특별한 힘을 여실히 보여준다. 그는 "목표를 기록으로 남기면 구체적인 결과가 다가온다."라고 항상 주장해왔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대로 그는 지금까지 자신의 목표를 계속 기록으로 남겼는데, 하나의 목표가 이루어진 후에는 바로 아래에 다음 목표를 적어 놓는 방식을 사용했다. 그래서 현재 그가 간직하고 있는 수첩에는 과거에 이루었던 목표들에서부터 앞으로 이루어야 할 목표들이 일렬로 죽 적혀 있다.
한때 애덤스도 낮은 임금을 받는 공장의 말단 직원이었던 적이 있었다. 그때 그는 자신의 사무실 책상에 하루에도 몇 번씩 낙서를 하곤 했는데, 그가 끊임없이 썼던 글귀는 "나는 신문에 만화를 연재하는 유명한 만화가가 될 것이다." 였다. 그는 이 문장을 하루에 열다섯번씩 써 내려갔다. 그때까지 그의 만화는 수많은 신문사들로부터 계속 거절당하고 있었지만, 애덤스는 포기하지 않았다. 그러기를 수백번, 그는 마침내 한 신문사와 만화 연재 계약을 맺게 되었다. 자신의 첫번째 꿈을 이룬 것이다. 그러자 그는 지금껏 썼던 문구를 "나는 세계 최고의 만화가가 되겠다."라고바꿨다. 그리고 하루에 열다섯 번 씩 그 문구를 쓰기 시작했다. 그의 두번째 꿈은 이루어졌을까?
현재 <딜버드>는 전 세계적으로 2천 종의 신문에 연재되고 있다. 웹사이트인 '딜버 존 Dilbert Zone'의 하루 평균 방문자 수는 10만 명에 달한다. 이제 세계 어디를 가도 딜버트 캐릭터로 장식되어 있는 커피 잔, 컴퓨터 마우스 패드,탁상다이어리와 캘린더들을 볼 수 있다. <딜버트>를 주제로 한 TV쇼는 미국에서 매주 방영된다. 이제 스콧 애덤스는 하루에 열다섯 번씩 이런말을 적고 있다. "나는 퓰리쳐상을 받을 것이다."
헨리에트 앤 클라우저 박사
Henriette Anne Klauser
'라이팅 리소시스 Writing Resources'의 대표이자 베스트셀러<마음을 종이에 담자>.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기록법>의 저자이다. 클라우저 박사는 워싱턴 대학교, 시애틀 대학교,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캐나다 소재 레스브리지 대학교, 포드햄Fordham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지금까지 삶에 변화를 일으키는 놀라운 '기록의 힘'에 대해서 강의하고 있다. 기록이 가지고 있는 '나비효과','자기암시기능'과 그것이 어떻게 목표수립,관계 수립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미국 내 여러 단체를 대상으로 강연회를 이끌고 있으며,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개인 컨설턴트로서 활약하고 있다.
꿈을 써 보고 그것을 실현시켰던 그녀이 고객 목록에는 보잉Boeing,와이어하우저Weyer-haeuser, 제록스Xerox,허쉬 푸즈Hershey Foods, 암스트롱 월드 인더스트리Armstrong World industries, <맥 월드Mac World>의 발행기업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그룹등과 같은 <포춘 Fortune>지 선정 500대 기업이 포함되어 있다. 그녀는 "기록이 가지는 힘은 실로 광대하며, 종이와 펜만 있다면 누구나 삶의 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한다.
차례
PROLOGUE 풍요로운 삶을 꿈꾸는 이들에게...
- 꿈을 실현시키는 기록의 힘
- 불확실한 목표도 아주 큰 출발
- 삶의 기적은 작은 노트에서 시작된다
- 미칠 듯이 원하는 것을 편지로 쓰자
- 근심을 묶어두는 종이의 힘
- 글쓰기가 해답을 말해준다
- 쇼핑 목록을 쓰듯, 간단하고 명료하게
- 결과에 집중하면 일은 한결 쉬워진다
- 흐르는 물은 아이디어를 샘솟게 한다
- 매일 매일 다시 기록하는 인생관
- 신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 성취의 탑은 높게 쌓자
- 모두 함께 달성하는 목표의 파워
- 마법 깃털이 없어도 날 수 있다
- 제 다이어리는 어디에 있나요?
- 머뭇거림에는 이유가 있다
- 소원을 들어주는 화살의식
- 적절할 때 단념할 줄 아는 것도 미덕
- 감사의 마음이 강할수록 감사할 일이 생긴다
- 실패하더라도 실망하지 말자
EPILOGUE 우리 모두의 이야기
감사의 말 크나큰 사랑을 담아서...
옮긴의의 말 삶을 변화시키는 아주 쉬운 방법
꿈을 실현시키는 기록의 힘
나중에 머리를 쥐어짜는 일이 없도록 지금 바로 자신만의 목표를 담은 목록을 작성하라. 아늑한 커피 전문점에서 카페라떼 한 잔을 앞에 두고 혹은 안락한 집 부억에서 페퍼민트 차 주전자를 불에 올려놓고 말이다.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기록하기 시작하라. 빨리 기록하라. 종이를 앞에 두고 머뭇거리지 마라. 목표가 너무 거창해서, 실현 불가능한 것 같아 포기하고 싶더라도 무조건 기록하고 옆에 별표를 해두어라. 아직 달성되지 않은 살아있는 목표하는 표시이다. 원하는 것이 너무 많아도 움츠려들지 마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단이 전혀 없더라도 두려워 하지 말고 기록하라. 계속 적어 내려 가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소원들을 원하는 만큼 길게 적어라.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기록하기
자신의 꿈을 구체화시키려면 이른 아침에 생각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 평소의 기상시간보다 15분 빨리 자명종시계를 맞춰놓고 눈을 뜨자 마자 생각을 기록하기 시작한다. 종이와 펜을 침대 옆에 갖다 놓고 졸음이 가시지 않은 몽롱한 상태에서 떠오르는 생각을 적는다.
눈이 아프면 그 불편한 증상에 대해 기록하라. 만약 다시 잠을 자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다면 그 감정을 기록하라. 이것은 준비운동과 같다. 진지하고 명료한 의식상태에서 기록하는 것을 준비하는 단계다. 아마 상황에 대한 모든 불평을 털어놓고 난 후에도 펜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서 당신에게 유용한 방향을 계속 제시해줄 것이다. 기록한 것을 다시 읽어보지 말고 이 작업을 2주일 동안 계속 한다. 그리고 2주일 후에 모든 것을 읽어보고 그 패턴을 파악한다.
이미지 기록법 사용하기
삶에 대한 질문 세 가지를 생각한 후,그것들을 기록하고 종이를 접는다. 그런 다음 번호를 붙인 각각의 봉투안에 종이를 무작위로 넣는다. 그런 후에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자신이 적은 질문들을 하나하나 곱 씹어 본다. 그 과정이 끝났으면 이번에는 떠오르는 이미지나 갑자기 눈에 들어오는 모양, 생각나는 이야기들을 써 본다. 이야기를 다 쓴 수에는 봉투 세 개 중 한 개를 열어서 질문을 확인한다.
잠재의식은 기록을 통하여 얻는 바를 말한다. 때로 그것은 매우 우회적인 방법으로 우리에게 말을 건네고 단서를 남긴다. 주의 깊게 귀를 기울여라. 상징을 해독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록을 사용하라. 그리고 크게 생각하라. 자신의 삶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신성을 건드리고 그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넬슨 만델라는 대통령 취임사에서 "의기소침한것은 세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이렇게 덧붙혔다. "이 세상에서 위대하지 않은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삶의 기적은 노트에서 시작된다
목표를 기록하기 시작하면 두뇌는 온갖 종류의 새로운 자료를 당신에게 보낼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이것을 통해 야심찬 목표를 계획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얼마나 좋은가. 만약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최고의 계획과 아이디어는 사라져버릴 것이다.
일지를 사용하라
유용한 생각을 모으기 위해서 혹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삶을 포착하기 위해 굳이 세미나에 참석하거나 새로운 나라로 여행을 떠날 필요는 없다. 그저 주머니에 들어갈 수 있는 소형 노트를 준비하면 된다.
노트를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만으로 두뇌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정신을 일깨울 수 있고, 찬사를 끌어들일 수 있다. "필연이여!일어나라."와 같은 신호와 징후를 세상으로 보낼 수 있고 자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놀라지마라!
당신이 펜을 드는 순간, 거짓말처럼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
하루는 피터가 손에 종이 한장을 든 째 매우 당황해하며 내게 다가왔다.
"방청소를 하다가 이거을 찾았어요. 2년전에 썼던 거예요.
그런데 지금 보니 신기하게도 이 목록에 적혀 있는 일이 다 이루어졌네요.
썻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꿈이나 소원을 종이에 적는 행위는 우주에 신호를 보내는 것과 같다.
이것은 스스로와 세상을 향해 신호등의 초록불처럼
앞으로 나아가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종의 의식이다.
이때 우리는 에너지 파동이나 전파를 발산해서 필요한 사람이나 해결책을 자신에게 끌어당기고, 세상에 우리의 소원에 화답하기 위해 가동된다. 그리고 머지않아 당신은 당신이 바라는 대로 진짜 그렇게 된다.
*몇 해 전부터 소원쓰기를 해보았다. 정말 이루어 질까 하는 의심도 들었지만 매일 백번씩 백일을 써보았다. 신기하게 소소하게 잘 이루어 졋다 써보니 알겠다. 그만큼 원하는게 절실해야 하루 백번 백일을 쓰게 된다는 것이다. 몇 일 만에 이루어진 적도 있고 지나고 나서 이루어진적도 있다. 필사나 소원쓰기를 하면서 마음이 안정되고 되고자 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고 기회가 오면 잘 잡을 수 있다. 쓰기의 힘이란 것이 정말 대단하구나 느낀다.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0자를 쓰는힘/사이토 다카시 (0) | 2021.01.16 |
---|---|
행복하다고 외쳐라/O.S.마든 (0) | 2021.01.15 |
마음을 얻는 지혜 경청/조신영.박현찬 (0) | 2021.01.13 |
내가 확실히 아는것들/오프라윈프리 (0) | 2021.01.12 |
독서의 기술/헤르만헤세 (0) | 2021.01.11 |